본문 바로가기

2021/11/094

처진물봉선 흰꽃 (20210916) 경남 함안군의 야산 계곡에서 본 흰색 꽃을 피운 처진물봉선입니다. 식물명 : 처진물봉선 학명 : Impatiens furcillata Hemsl. 분류 : 무환자나무목 > 봉선화과 > 물봉선속 분포 : 경남 연화산 이남의 숩기 있는 산에서 자란다. 형태 : 한해살이풀 잎 :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넓은피침형이고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돌기처럼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양면에 털이 있다가 점차 사라진다. 꽃 : 꽃은 9-10월에 위쪽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처져 달리며 흰색에 가까운 연한 분홍색 꽃이 총상꽃차례로 핀다. 꿀주머니는 끝이 안으로 살짝 굽지만 1회이상 말리지 않는다.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 : 피침형의 삭과이고 익으면 갈라지면서 검은색 씨를 튕겨낸디. 줄기 : 줄기는 비스듬히 서고 가.. 2021. 11. 9.
처진물봉선 (20210916) 경남 함안군의 야산 계곡에서 본 처진물봉선입니다. 계곡의 비탈에 처진물봉선이 군락을 이루며 꽃을 피우고 있었습니다. 식물명 : 처진물봉선 학명 : Impatiens furcillata Hemsl. 분류 : 무환자나무목 > 봉선화과 > 물봉선속 분포 : 경남 연화산 이남의 숩기 있는 산에서 자란다. 형태 : 한해살이풀 잎 :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넓은피침형이고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돌기처럼 날카로운 톱니가 있다. 양면에 털이 있다가 점차 사라진다. 꽃 : 꽃은 9-10월에 위쪽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처져 달리며 흰색에 가까운 연한 분홍색 꽃이 총상꽃차례로 핀다. 꿀주무니는 끝이 안으로 살짝 굽지만 1회이상 말리지 않는다.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 : 피침형의 삭과이고 익으면 갈라지면서 검은색.. 2021. 11. 9.
흰진범 (20210916) 경남 함안군의 야산의 계곡에서 본 흰진범입니다. 계곡에 흰진범이 군락을 이루어 꽃을 피우고 있었습니다. 식물명 : 흰진범 학명 : Aconitum longecassidatum Nakai 분류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 투구꽃속 분포 : 전국 각처의 산지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이다. 생육환경 : 산지의 숲속에서 자란다. 크기 : 길이 1m 잎 : 근생엽과 줄기잎은 엽병이 길지만 위로 갈수록 짧아진다. 밑부분의 잎은 3-7개로 갈라지며 윗부분의 잎은 3-5개로 갈라지고 열편에 끝이 뾰족한 치아모양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복모가 있고 가장자리와 뒷면 맥 위에도 털이 있다. 꽃 : 꽃은 연한 황백색이며 8월에 원줄기 끝과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총상꽃차례가 나오고 꽃차례와 꽃자루에 털이 있으.. 2021. 11. 9.
큰개현삼 (20210916) 경남 함안군의 야산 임도에서 본 큰개현삼입니다. 식물명 : 큰개현삼 학명 : Scrophularia kakudensis Franch. 분류 : 통화식물목 > 현삼과 > 현삼속 형태 : 여러해살이풀이다. 생육환경 : 산지의 풀밭이나 숲 속에서 자란다. 크기 : 높이 약 1m이다. 잎 : 잎은 마주나기하고 엽병이 있으며 긴 달걀모양으로서 예첨두이고 절저 또는 예저이며 길이 6~10cm, 폭 3~5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 : 꽃은 8~9월에 피고 흑자색이며 취산꽃차례는 모여서 전체가 원뿔모양꽃차례로 되고 꽃자루는 길이 7-15mm이다. 꽃받침은 짧으며 5개로 갈라지고 꽃부리는 길이 8-10mm로서 판통이 짧으며 가장자리가 5개로 갈라져서 순형으로 되고 하순이 밑으로 젖혀진다. 꽃대에 샘털이 있다... 2021. 11.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