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6/163

정향풀 (20220501) 충남의 식물원에서 본 정향풀입니다. 멸종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이 된 정향풀을 만나서 반가왔습니다. 국명 : 정향풀 학명 : Amsonia elliptica (Thunb.) Roem. & Schult. 분류 : 피자식물문 > 목련강 > 용담목 > 협죽도과 > 정향풀속 지정관리 :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분포 : 국내에서는 인천광역시 옹진군, 전라남도 완도군 등에 한정되어 분포하고 있으며, 경기도 일부 지역에도 확인된 기록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 일본에 분포한다. 생태 : 여러해살이풀로 해안가 모래땅이나 풀밭에서 산다. 5월경에 개화한다. 형태 : 40~80cm 정도까지 자란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는다. 줄기는 곧게 서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다소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지만 가지에서는 마주나고 피.. 2022. 6. 16.
피뿌리풀 (20220501) 충남의 식물원에서 본 피뿌리풀입니다. 멸종위기 야생식물 2급으로 지정인 된 피뿌리풀은 제주도에서 자생을 하지만 제주도에서도 만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 무더기로 꽃을 피운 모습을 만나서 반가왔습니다. 국명 : 피뿌리풀 학명 : Stellera chamaejasme L. 국명이명 : 서홍닥나무 분류 : 피자식물문 > 목련강 > 도금양목 > 팥꽃나무과 > 피뿌리풀속 지정관리 :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분포 : 국내에서는 제주도 동부 오름 기슭에서만 제한적으로 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 몽골, 러시아, 네팔, 중앙아시아에 분포한다. 생태 : 양지바른 벌판 또는 들판에 매우 드물게 사는 여러해살이풀이다. 6~7월에 개화하여 9월에 열매가 맺는다. 형태 : 뿌리는 목질이고, 분지한다. 줄기는 뿌리에서 여러 대.. 2022. 6. 16.
정향풀 (20220501) 충남의 식물원에서 본 흰색 꽃을 피운 주름잎입니다. 흰색 꽃을 피운 주름잎이 바닥을 하얗게 덮고 있었습니다. 국명 : 주름잎 학명 : Mazus pumilus (Burm. f.) Steenis 분류 : 피자식물문 > 목련강 > 현삼목 > 현삼과 > 주름잎속 분포 : 전국 / 일본, 대만, 중국 등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생태 : 한해살이풀로, 꽃은 5~8월에 핀다. 형태 : 줄기는 곧추서서 자라는데, 줄기 아래쪽에서 많은 가지가 만들어지며, 키는 5~20cm 정도 자라며, 줄기에 털이 있다. 잎은 서로 마주 보며 달리나, 줄기 위로 갈수록 서로 엇갈려 달리기도 하며, 길이 1~3cm, 너비 5~15mm 정도의 도란형이며, 끝은 둥글고, 아래쪽은 잎자루처럼 된다. 가장자리에는 얕게 갈라진 톱니들이 있는데, 끝.. 2022. 6.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