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6/083

나도개감채 (20220428) 경북의 높은 산에서 본 나도개감채입니다. 국명 : 나도개감채 학명 : Lloydia triflora (Ledeb.) Baker 분류 : 피자식물문 > 백합강 > 백합목 > 백합과 > 개감채속 분포 : 우리나라 지리산 이북에 자생하며, 러시아 우수리,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생태 : 산지의 볕이 잘 드는 초원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형태 : 비늘줄기는 넓은 난형, 길이 8mm쯤이며 껍질이 갈라지지 않는다. 줄기는 곧추서는데 연약하며 가지가 갈라지지 않고, 높이 10~25cm이다. 뿌리잎은 1~2장이며, 세모진 선형으로 길이 10~20cm, 줄기 중간쯤에 작은잎이 여러 개 달린다. 꽃은 4~5월에 피는데 줄기 끝에 2~6개의 흰 꽃이 달린다. 화피 열편은 6개로 흰색 바탕에 녹색 줄이 있고 도피.. 2022. 6. 8.
금괭이눈 (20220428) 경북의 높은 산에서 본 금괭이눈입니다. 꽃잎에 금가루를 뿌려놓은 것 같습니다. 국명 : 금괭이눈 학명 : Chrysosplenium valdepilosum Ohwi 국명이명 : 천마괭이눈 분류 : 피자식물문 > 목련강 > 장미목 > 범의귀과 > 괭이눈속 분포 : 우리나라 거의 전역에 나며, 러시아 우수리 남부, 중국 만주 남부, 중국 북부 및 중부 등에 분포한다. 생태 : 산지 계곡 중상류 주변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형태 : 꽃줄기의 기부에서 꽃이 달리지 않는 무성지 1~2쌍이 발달한다. 꽃이 핀 이후 무성지는 전체적으로 지면에 붙어 길게 뻗으며 마디에서 뿌리를 내리는데 줄기의 정단부로 갈수록 마디사이가 짧아진다. 줄기는 모여나고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잎자루가 있고 난상 원형이며 표면에만 털이.. 2022. 6. 8.
선괭이눈 (20220428) 경북의 높은 산에서 본 선괭이눈입니다. 나무 둥지의 옹이가 빠진 곳에서 꽃을 피우고 있었습니다. 국명 : 선괭이눈 학명 : Chrysosplenium pseudofauriei H. Le?v. 분류 : 피자식물문 > 목련강 > 장미목 > 범의귀과 > 괭이눈속 분포 : 우리나라 전역에 나며, 중국 북동부, 러시아 아무르, 우수리 등에 분포한다. 생태 : 습기가 많은 숲이나 산지의 계곡 주변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형태 : 전체에 털이 없으나 땅 위에 붙어 방사상으로 퍼져 있는 잎의 기부 안쪽에 긴 털이 밀생한다. 수정 후 꽃이 피지 않는 무성지가 발달하며 그 끝에 뿌리를 내려 땅 위에 붙어 방사상으로 퍼진 잎을 형성한다. 땅위 방사상으로 퍼져 있는 잎은 길이 5.2cm, 폭 3.7cm이며, 잎몸의 밑부분.. 2022. 6.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