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몽골야생화

구름송이풀 Pedicularis verticillata L 흰꽃

by 청계 1 2019. 11. 29.

2019년 7월 1일 몽골의 아르항가이 온천지구에서 풀밭을 돌아다니다 만난 구름송이풀 Pedicularis verticillata L 흰꽃입니다.




식물명 : 구름송이풀
학명 :    Pedicularis verticillata L.
분류 :    통화식물목 > 현삼과 > 송이풀속
분포 :    북반구 지역 / 한국(강원도 속초시, 인제군; 경상남도 합천군)
형태 :    여러해살이풀
생육환경 : 고산 툰드라.
크기 :    높이가 5-15cm정도이다.
잎 :       근생엽은 모여나기하고 엽병과 더불어 길이 4.5-8cm(엽병 길이 2-3cm)로서 꽃이 필 때도 남아 있다.
            줄기잎은 4(2-6)개씩 돌려나기하며 근생엽보다 작고 긴 타원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며
            길이 2-3cm, 나비 5-10mm로서 우상으로 깊게 또는 완전히 갈라지고 우편은 5-7쌍이며 긴 타원형이고 톱니가 있다.
꽃 :       꽃차례에 부드러운 털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고 홍자색으로서 정생하는 총상꽃차례에 밀집하여 달리며 포는 꽃받침보다 길고 삼각형으로서 우상 장상으로 갈라지며 밑부분이 좁다.
            꽃받침은 길이 3-5mm에서 8mm정도로 자라고 10맥이 있으며 앞쪽이 중앙까지 갈라지고 끝이 5개로 갈라진다.
            꽃부리는 길이 1.5cm이고 순형으로 상순은 곧고 끝이 부리처럼 되며 하순은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4개이다.
열매 :    삭과는 피침형으로 길이 15mm이며 끝이 길게 뾰족해지고 황갈색으로 8월에 익는다.
            종자는 길이 3mm로서 겉에 그물눈이 있다.
줄기 :    높이 5-15cm이며 줄기는 밑이 원주형이고 윗부분은 다소 네모지며 능각에 부드러운 털이 있고 밑에서 가지가 갈라져 여러대가 뭉쳐난다.
촬영지 : 몽골 아르항가이 온천지구에서
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