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7/034

노란별수선 (20220512) 전남의 큰섬 바닷가에서 본 노란별수선입니다. 바닷가 바위 위에서 별 모양의 노란색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국명 : 노란별수선 학명 : Hypoxis aurea Lour. 분류 : 피자식물문 > 백합강 > 백합목 > 노란별수선과 > 노란별수선속 분포 : 제주도 네팔, 타이완, 미얀마,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파키스탄, 파푸아뉴기니, 필리핀 생태 : 여러해살이풀이다. 햇빛이 잘 드는 삼나무숲 또는 소나무숲 가장자리에 자라며, 보통 억새가 함께 생육한다. 꽃은 6월에 핀다. 형태 : 덩이줄기는 구형, 실 모양으로 갈라진 줄기집에 덮여 있고, 많은 수염뿌리가 난다. 잎은 최대 12장이 모여나며, 선형, 길이 5~50cm, 폭 2~6mm, 단면은 삼각형, 끝은 뾰족하고 연갈색의 털이 있다. 꽃.. 2022. 7. 3.
고들빼기 (20220512) 전남의 큰섬 바닷가에서 본 고들빼기입니다. 국명 : 고들빼기 학명 : Crepidiastrum sonchifolium (Bunge) Pak & Kawano 분류 : M피자식물문 > 목련강 > 국화목 > 국화과 > 갯고들빼기속 분포 : 전국 / 중국 생태 :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꽃은 4월에서 7월에 주로 피나 간혹 10월까지 피기도 한다. 형태 :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털이 없고, 높이 20~100cm, 자줏빛이 돈다. 뿌리잎은 잎자루가 없고, 꽃이 필 때 남아 있기도 한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난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 길이 2~6cm, 밑이 넓어져서 줄기를 크게 감싸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줄기와 가지 끝에서 머리모양꽃이 산방꽃차례처럼 달리며, 노란색이다. 꽃대는 .. 2022. 7. 3.
실거리나무 (20220512) 전남의 큰섬에서 본 실거리나무입니다. 노란색 꽃을 탐스럽게 피우고 있습니다. 국명 : 실거리나무 학명 : Caesalpinia decapetala (Roth) Alston 분류 : 피자식물문 > 목련강 > 콩목 > 콩과 > 실거리나무속 지정관리 : 국가 기후변화 생물지표종 분포 : 전라남도, 제주도 일본, 중국 생태 : 제주도, 남부지방 섬, 중부지방 서해안 섬의 산기슭이나 숲속에 자라는 낙엽 떨기나무다. 가시가 매우 날카롭다. 덤불을 이루며, 덩굴지는 성질이 조금 있다. 꽃은 5~6월에 핀다. 형태 : 전체에 갈고리 모양의 날카로운 가시가 많다. 줄기는 조금 덩굴지며 높이 1~2m다. 잎은 어긋나며 깃꼴잎 6~16장에 각각 작은 잎 10~20장이 붙는 2회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 2022. 7. 3.
노린재나무 (20220512) 전남의 큰섬 바닷가에서 본 노린재나무입니다. 국명 : 노린재나무 학명 : Symplocos sawafutagi Nagam. 분류 : 피자식물문 > 목련강 > 감나무목 > 노린재나무과 > 노린재나무속 분포 : 한반도 각처에 자생하며 일본, 중국, 히말라야산맥 등에 분포한다 생태 : 산지의 숲속에서 자라는 낙엽활엽관목으로 높이 1~3m에 이른다. 형태 : 줄기의 껍질이 세로로 갈라진다. 잔가지는 옆으로 퍼지고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상 도란형으로 양 끝이 뾰족하다. 잎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털이 없으나 뒷면에 털이 있거나 없다. 잎 가장자리에 긴 톱니가 있으나 때로는 뚜렷하지 않다. 꽃은 5월에 피고 백색이며 향기가 있고 원추화서로 새 가지 끝에 달리며 꽃대에 털이 있다. 꽃잎은 긴 타원형이며 옆으로.. 2022. 7.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