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제주도야생화

무엽란 - 제주의 둘레길 탐방로에서 (20190530)

by 청계 1 2019. 8. 1.



숲속으로 난 고살리 탐방로에 갔습니다.

숲속에서 무엽란과 제주무엽란을 찾았습니다.
무엽란은 꽃잎을 활짝 열어서 꽃잎을 제대로 열지 않는 제주무엽란과 구분이 되었습니다.



식물명 : 무엽란
학명 :    Lecanorchis japonica Blume
분류 :    난초과 무엽란속
분포 :    일본 / 한국(전라남도 신안군, 완도군; 한라산)
형태 :    무엽균근식물, 여러해살이풀
생육환경 : 홍도의 동백나무 숲속에서 자란다.
크기 :     높이는 20-40㎝.
잎 :        잎이 없고 몇 개의 초상엽이 있다.
             초상엽은 다소 막질로서 길이 5-8mm이며 밑부분에서는 초가 생기지만 윗부분에서는 초가 생기지 않는 것도 있다.
꽃 :        꽃은 6-7월에 피며 줄기 끝에 수 송이가 붙고 길이 1.5-2㎝로서 반 정도 벌어지며 보통 흰색이지만 때로는 연한 갈색이 돌고 약간 향기가 있다.
             씨방은 꽃대같고 길이 1.5-3㎝이며 포는 삼각상 달걀모양이고 길이 2-4mm로서 끝이 뾰족하며 씨방위의 외악은 짧은 통같고 길이 1mm로서 톱니처럼 갈라진다.
             화피열편은 서로 거의 비슷하며 길이 2cm로서 거꿀피침모양이고 입술모양꽃부리는 거꿀피침모양이며 밑부분에서 자웅예합체와 길게 이합하고
             윗부분에서 3개로 약간 갈라지며 중앙열편은 둥글고 안쪽에 털이 밀생한다.
열매 :     열매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3-4㎝로서 건조하면 원줄기와 더불어 검은색으로 된다.
줄기 :     높이 20-40cm이고 곧게 서는 줄기에는 여러장의 초엽이 붙는다.
뿌리 :     몇 개의 초상엽이 있는 뿌리가 옆으로 뻗으며 굳고 비늘조각이 밀생한다. 근경은 단단하며 비늘이 있다.
유사종 : 제주무엽란 : 높이 10-20cm, 꽃은 홍색을 띤 담황색, 길이 1cm 미만, 반쯤 열린다.
특징 :    잎이 없는 부생란이며 마르면 흑색으로 변하고 긴 근경에는 작은 엽초형 비늘이 붙어있다.
            곧게 서는 줄기에는 짧은 엽초가 어긋난다.

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무엽란과 제주무엽란
           무엽란 :             높이 20∼40cm이며, 6∼7월경에 담황갈색의 꽃이 피고, 순판(脣瓣)에 노란색 털이 돌출하여 있다.
           제주무엽란 :       높이는 약10∼20㎝. 순판(脣瓣)은 백색이며, 순판 중앙에 자색의 털이 나 있다.
           노랑제주무엽란 :제주무엽란과 비슷하나 전체적으로 크기가 작고 노란빛을 띠며, 순판에도 노란 털이 나 있다.










제주무엽란도 만났습니다.










나무 아래에서 두루미천남성을 보았습니다.
꽃대가 위로 올라오지 않아서 목을 길게 뺀 두루미의 모습은 아니었지만 잎을 펼친 모습은 멋졌습니다.







2019년 5월 30일 제주의 둘레길 탐방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