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들꽃(목본)

산호수 외 - 경남수목원에서 (20180203)

by 청계 1 2018. 2. 27.



2월 초에 찾았던 경남수목원에는 꽃은 이른 편이었지만 열매를 매단 나무들이 제법 보였습니다.

산호수입니다.
열매와 잎의 모습이 자금우는 비슷하여 헷갈리기를 잘 하는 나무입니다.
자금우와 비교하여 잎의 가장자리에 톱니가 크고 많으며 줄기에 털이 있습니다.



식물명 : 산호수
학명 :    Ardisia pusilla A.DC.
분류 :    장미목 > 자금우과 > 자금우속
분포 :    제주도.
형태 :    상록 활엽 소관목.
생육환경 : 상록수 하부(저지대)에 자금우 등과 혼재하며 강한 햇볕 아래에서 잘 자라며 척박한 사질양토에서 번성한다.
            내한성이 약하므로 중부지방의 노지재배는 불가능하나 내염성이 강해서 해안가에서 잘 자란다.
크기 :    높이 5 ~ 8cm.
잎 :       잎은 돌려나기하며 타원형이고 첨두, 예형이며 길이와 폭이 각 2 ~ 6cm × 1.5 ~ 2.5cm로, 양면에 긴 털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드문드문 나 있다.
            잎자루 길이는 3 ~ 5(10)mm로, 밀모가 존재한다.
꽃 :       우상모양꽃차례는 잎겨드랑이 또는 포의 겨드랑이에서 나오며 2 ~ 4개의 꽃이 피며 길이 2 ~ 3cm로, 긴 털과 입상의 털이 존재한다.
            꽃대 길이는 7 ~ 12mm로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으로 예첨두이며, 꽃부리의 지름은 6 ~ 7mm로 백색이고, 5개의 열편은 달걀형 첨두이며 검은색 점이 존재한다.
열매 :    열매는 장과로 구형이며 지름 5 ~ 6mm로 붉은색이며 9월에 성숙한다.
줄기 :    땅속줄기 끝이 위로 자라며, 줄기에 붉은 갈색 털이 밀생한다.
특징 :    상록성인 잎의 모양이 독특하며 포복성을 지녀 옆으로 길게 뻗어 나간다.
            자금우에 비하여 잎과 줄기에 털이 많고 연약하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빨간 열매를 매단 자금우입니다.



식물명 : 자금우
학명 :    Ardisia japonica (Thunb.) Blume
분류 :    장미목 > 자금우과 > 자금우속
분포 :    전라남도 및 경상남도, 충청남도 및 경기도 해안.
형태 :    상록 활엽 관목.
생육환경 : 남부지방에서는 비교적 흔히 자라지만 북부지방에서도 간혹 자란다.
크기 :    높이 15 ~ 20cm.
잎 :       잎은 돌려나기 또는 마주나기하며 타원형 또는 달걀형이고 첨두이며 길이와 폭이 각 6 ~ 13cm × 1.5 ~ 3.5cm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15mm이다.
꽃 :       꽃은 암수한꽃으로 6월에 개화하며, 우상모양꽃차례는 잎겨드랑이 또는 포의 겨드랑이에 달리며 밑으로 처지고 샘털이 있으며,
            꽃대 길이는 10mm로 2 ~ 3개의 꽃이 달리며, 꽃받침조각은 달걀형 첨두로 연모가 있고,
            꽃부리는 수레바퀴모양으로 흰색이며 5개로 갈라진 열편은 첨두로 검은색 점이 있다.
열매 :   열매는 편원형이며 지름 10mm로 붉은색이며 9월에 성숙해서 다음해 꽃이 필 때도 달려 있다.
줄기 :   줄기가 옆으로 기면서 자라며, 일년생가지의 끝 부근에 샘털이 있다.
뿌리 :   땅속줄기 끝이 지상으로 올라와서 지상경으로 되고, 뿌리가 땅속줄기에 몇 개씩 있다.
특징 :   잎은 상록성으로 군생하고,열매는 9월부터 붉은 진주처럼 익어 밝고 아름답게 빛나며 이듬해 5월까지 나무에 붙어있다.
유사종 : 산호수 : 제주에 분포하며, 수고 5-8m, 잎길이 3-4cm, 열매 5-6mm정도 된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유사종 : 왕백량금 : 원줄기가 높이 2m 내외이고 잎의 길이가 12㎝로서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제주도에서 자란다.
백량금입니다.



식물명 : 백량금
학명 :    Ardisia crenata Sims
분류 :    장미목 > 자금우과 > 자금우속
분포 :    전라남도 홍도, 경상남도 및 제주도.
형태 :    상록 활엽 관목.
생육환경 : 그늘진 상록수림 하부에 자금우 등과 혼재하며 성질이 강건하여 어느 곳에서나 재배가 가능한 식물이다.
            그러나 내한성과 내공해성이 약하므로 중부지방의 노지재배나 남부지방, 도심지에서는 재배가 어렵다. 
크기 :     높이 1m.
잎 :        잎은 어긋나기하며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끝이 둔하며 좁은 예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 7 ~ 12cm × 2 ~ 4cm이고,
             잎 가장자리에는 물결모양의 톱니 사이의 샘털은 박테리아에 의해 형성된 것이며 잎자루 길이는 5 ~ 8mm이다.
꽃 :        꽃은암수한꽃으로 꽃차례 가지 끝에 산형 또는 복산형으로 달리며, 꽃부리 지름은 8mm로 흰색이며, 끝이 수레바퀴모양으로 갈라지며,
             열편은 달걀형 첨두로 검은색 점이 있고, 꽃받침은 달걀형 첨두로 수술대는 거의 없다.
열매 :     열매는 핵과로 둥글고 지름 10mm로 붉은색이며 9월에 성숙해서 이듬해 6월까지 달려 있다.
줄기 :     대개 원줄기가 하나이지만 갈라지는 것도 있으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퍼진다.
뿌리 :     지하의 굵은 뿌리는 3~5개가 모여 덩이뿌리 상태를 이룬다.
특징 :     빨갛게 익은 매혹적인 열매는 8-9개월간 나무에 매달려 있어 관상가치가 있고,주름진 푸른잎은 사철 아름답다.
유사종 : 왕백량금 : 원줄기가 높이 2m 내외이고 잎의 길이가 12㎝로서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제주도에서 자란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가막살나무입니다.
빨간 열매가 총총이 달렸습니다.



식물명 : 가막살나무
학명 :    Viburnum dilatatum Thunb.
분류 :    산토끼꽃목 > 인동과 > 산분꽃나무속
분포 :    황해도, 경기도, 충청남북도, 전라남북도 및 경상남북도.
형태 :    낙엽 활엽 관목.
생육환경 : 산중턱 이하의 숲속
크기 :    높이 3m.
잎 :       잎은 마주나기하며 아원형이고 넓은 달걀형이며 좁아지는 점첨두, 원저 또는 아심장저로 길이와 폭이 각 6 ~ 11cm × 4.5 ~ 10.5cm로,
            양면에 별모양 털이 있고 뒷면에 샘이있으며 잎자루 길이는 6 ~ 20mm로 턱잎이 없다.
꽃 :       꽃은 5월에 피고 복우상모양꽃차례는 밑부분에 1쌍의 잎이 달린 짧은 가지 끝에 달리며, 지름 8 ~ 12cm로 성모와 샘이 있고, 꽃 지름은 5 ~ 6mm이며 백색이다 .
열매 :    열매는 넓은 달걀형이며 지름이 8mm이고 붉은색으로 9월 중순 ~ 10월 초에 성숙한다.
줄기 :    나무껍질에 껍질눈이 있으며, 전체에 거친 털이 있고 일년생가지는 회록색 성모와 선점이 있다.
특징 :    내한성이 강하며 내음성과 내조성도 좋은 내공해성 나무이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코이네아나감탕나무입니다.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2-3개의 톱니가 있는 우리의 감탕나무와는 달리
거치가 많으며 날카로운 늘푸른 잎을 단 나무에 빨간 열매가 탐스럽게 달렸습니다.



식물명 : 감탕나무
학명 :    Ilex integra Thunb.
분류 :    노박덩굴목 > 감탕나무과 > 감탕나무속
분포 :    전라남북도, 제주도.
형태 :    상록 활엽 소교목.
생육환경 : 성장이 느리고 맹아력(萌芽力)이 강하며 강한 전정(剪定)에 감내한다.
크기 :     높이 10m.
잎 :        잎은 어긋나기하고 두껍우며 타원형, 긴 타원형 또는 긴 타원상 거꿀달걀형으로 급한 예두이며 예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 5 ~ 10cm × 2 ~ 3.5cm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2 ~ 3개의 톱니가 있다.
꽃 :        꽃은 암수딴그루이며 3 ~ 4월에 피고 지름이 8mm로 황록색이고, 암꽃은 1 ~ 2개이며, 수꽃은 여러 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꽃대 길이는 5 ~ 10mm이고,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 4개이고 수술도 4개로서 수꽃에서는 꽃잎과 길이가 같으며 암꽃에서는 그보다 짧고
             암술은 수꽃에서는 훨씬 작아진다
열매 :     열매는 둥글며 지름 1 ~ 1.2cm로 붉은색이며 8월 중순 ~ 11월 초에 성숙한다.
줄기 :     높이가 10m에 달하고 줄기는 바로서고 가지가 밀생한다.
             나무껍질은 회색이고 처음에는 평활하나 점차 거칠어진다.
             가지는 굵고 갈색을 띤다.
유사종 : 열매가 노란색인 노랑감탕나무가 재배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키가 낮고 내한력이 강하며 잎이 큰 애기감탕나무가 알려지고 있다.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2018년 2월 3일 경남수목원에서

'식물 > 들꽃(목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납매 (20180302)  (0) 2018.03.09
춘당매 (20180223)  (0) 2018.03.04
자금우 (20180120)  (0) 2018.01.28
풍년화 (20180118)  (0) 2018.01.22
붉은인가목 외 (20170615)  (0) 2018.01.12